변비에 좋은 현미, 현미를 생으로 먹는 법 알아봅니다

현미는 도정을 안 한 쌀입니다. 밥솥을 통해 익히게 되면 백미에 비해 거친 느낌이 들어 백미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백미와 다르게 현미에는 더 많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미를 생으로 먹는 것이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좋은 효과를 봤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현미에 포함된 영양소

현미는 백미보다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그 이유는 도정을 안 한 상태로 쌀의 씨눈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 이 씨눈에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미에 포함된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식이섬유: 현미는 백미보다 훨씬 더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혈당을 안정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합니다.
  • 미네랄: 현미에는 마그네슘, 인,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전체적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물질: 현미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E와 피트산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 비타민: 현미에는 비타민 B1, B2, B3, B6등 다양한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생산과 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 단백질: 현미에는 단백질이 더 풍부하게 있어 근육을 형성하고 성장에 기여합니다. 현미 100g에 포함된 담백질의 양은 2.6~3.3g 정도입니다.

현미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미보다 조리시간이 더 길고, 백미에 비해 거친감이 있어서 식감이 떨어집니다. 맛의 차원에서 봤을 때 식감이 떨어지더라도 현미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영양소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더욱이 현미에 포함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를 생으로 먹기

현미를 생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현미가 포함한 식이섬유와 영양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밥하기 전 일반적으로 쌀을 씻는 것과 같이 물에 3번정도 씻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현미 겉에 뭍은 농약을 제거하고 불순물을 걸러냅니다. 씻은 현미를 한 숟가락 입에 담고 천천히 씹습니다. 치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현미를 입에서 놀리듯 혀를 이용해 굴립니다. 오래 씹어서 현미가 침과 섞이고 어금니에 의해 으깨져서 삼킬 수 있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현미를 물에 불려 먹기

현미를 물에 불리면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현미를 생으로 먹기 훨씬 쉬워지고 쉽게 씹을 수 있습니다. 2시간가량 정도 불린 후 섭취합니다.

현미를 먹을 때 주의사항

생 현미를 먹을 때는 치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급하게 먹지 말고 입에서 오래 머금은 후에 어금니로 씹어 먹어야 합니다. 현미가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 물질인 피트산은 다른 미네랄과 결합하여 쉽게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현미를 주식으로 먹지 말고 주식은 백미로 하되 생현미 먹기는 하루에 한번 ~ 두번 주식보다 적은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마무리

변비로 고생한다면 현미를 생으로 물에 불려서 먹어보기 바랍니다. 확실하게 효과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생현미를 먹은 지 3일만에 화장실을 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좋은 효과를 봤고 누구도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수면 영양제의 성분과 역할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숙면에 도움이 되는 과일, 불면증에는 뭘 먹어야 할까?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천담온 홍삼 담은 흑염소 진액 최저가 구매하기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