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도움이 되는 과일, 불면증에는 뭘 먹어야 할까?

수면의 질은 삶의 질을 높이는 것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현대인의 스트레스, 불안, 불규칙한 생활패턴 등으로 인해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과 과일에는 수면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채소와 과일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

  1. 바나나: 바나나는 트립토판과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편안한 수면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2. 체리: 숙면에 도움이 되는 체리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자연적인 수면 호르몬으로 작용하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잠에 빠르게 빠져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파파야: 파파야에는 소량의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파파야는 소화를 돕고, 소화 불량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여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4. 옥수수: 옥수수는 트립파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트립파톤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녁 식사, 잠자기 전에 옥수수 죽을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5. 오크라: 오크라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근육 이완과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과일이지만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 그리고 일본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채소입니다.
  6. 아몬드: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촉진합니다.
  7. 허브 차: 숙면에 도움이 되는 카모마일, 라벤더, 밀크씨슬 등의 허브 차는 수면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카모마일 차는 수면을 촉진하는 데 가장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오크라

숙면에 도움이 되는 팁

  • 식사 시간 조절: 늦은 저녁 식사와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수면 2~3시간 전에는 가벼운 간식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제한: 저녁 이후로는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멀리하기: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는 취침한 시간 전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라이트가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정기적인 운동: 꾸준한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밤 늦게 활동적인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와 같은 음식은 편안한 잠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적인 식습관과 체질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수면은 건강한 삶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수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해보기 바랍니다.


불면증의 원인, 증상, 관리 및 치료 방법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불면증과 수면장애,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불면증 자연요법 어떤게 있을까? 잠을 되찾기 위한 8가지노력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