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을 위해 제품이나 사업체를 홍보 또는 브랜딩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좀 더 공격적이고 상업적인 성격을 띄었다고 할까요? 한국의 검색시장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네이버가 약 60% 구글이 30% 다음이 5% 그 외의 검색엔진(빙, 줌, 등등)이 나머지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목적에 맞는지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InternetTrend™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현재의 검색시장의 점유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검색시장의 절대 강자 네이버

구글과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이유는 검색광고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쉽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구글, 다음, 네이버와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입니다. 이러한 검색 포털 사이트들은 웹 상의 수 많은 정보를 빠르게 검색해주고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양질의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각 검색 엔진마다 특징이 있고 폐쇄적이라고 알려진 네이버는 전세계의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이외의 국가들에서는 구글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과는 비교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블로그 수익을 내겠다고 계획을 세웠다면 네이버 서비스를 염두해두고 블로그 수익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용자가 많은 만큼 네이버를 통해 더 많은 트래픽(방문자수)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를 차지하는 게시물은 구글 검색에서도 상위를 차지합니다. 구글과 네이버가 비슷한 성격으로 발전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류시간입니다.

인터넷 광고 배분과 네이버

애드센스와 비슷한 개념으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것이 애드포스트입니다. 양질의 포스팅에 광고를 달 수 있고 광고를 보는 방문자수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목적은 같습니다. 하지만 수익은 아주 저조합니다. 콘텐츠 생산자에게 분배되는 광고 수익이 애드센스 보다 적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광고노출에 따른 수익은 부수적인 수입이고 기본 수익은 내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위주로 활동을 해야 합니다. 혹은 광고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내 연락처, 이메일을 공개하고 광고하고 싶은 분들이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블로그에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광고 단가는 광고주와 개별적으로 이뤄집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면 알겠지만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트래픽의 양은 월등히 높습니다. 블로그 수익에 기반이 되는 트래픽을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혹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에드센스 광고를 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포스트에 비해 월등하게 콘텐츠 제작자에게 들어오는 광고수익이 높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두가지의 확실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트래픽 모으는 것이 네이버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이미 웹에 널리 퍼진 키워드들이고 그 키워드를 이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조회수는 높고 문서수가 낮은 황금키워드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검색엔진의 상위노출을 위한 한계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하거나 네이버 카폐 침투 마케팅을 통한 외부유입을 통해 방문자를 모을 수는 있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를 모으는데 유리합니다. 네이버의 폐쇄적인 환경 덕분에 네이버로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전체 검색자수의 60%를 차지합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보다 네이버 자체 검색에서 상위 노출에 유리할 뿐 아니라 방문자 수를 쉽게 1000명 2000명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위노출 시키기 위한 노력은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동일합니다. 검색 광고를 하는 광고주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지도,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네이게이션등 각종 자사의 서비스를 연계해서 폐쇄적인 환경에 가두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파워링크 다음에 네이버 뷰탭에 올라가거나 뉴스, 쇼핑 등 무작위로 순위가 정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방에 앉아 글을 쓰는 성향이라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외부로 노출하고 자신의 연락처를 걸고 콘텐츠를 발행하고 광고를 직접 유치할 수 있는 적극성을 가진 분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맞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사람에 치이는 일이 많습니다. 남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사회성을 강조하는 예전의 사회상에서 변칙적으로 발전한 느낌이 듭니다. 사회성을 강조하고 개인을 무시하는 사회. 아무리 남들과의 관계를 맺고 자신만의 그룹을 만드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하지만 최저임금이 10000원 가까이 올라간 요즘의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모든 역량과 자신의 시간을 탈탈 털리면서 조직에서 소모되기 마련입니다.

그런 남들과의 과계 맺기가 힘든 분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결국 블로그는 내가 얼마나 많은 글을 쓰는 지 써왔는지에 따라 역량에 차이가 생깁니다. 글을 쓰기 위해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하고 하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고 얼마나 빨리 새로운 포스팅을 쓸 수있는 지가 수익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블로그 수익, 결국 내가 하는 만큼 수익을 얻습니다. 매달 월급이 따박따박 들어오는 안정된 직장을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익화란, 내 시간을 투자해서 금전과 바꾸는 행위입니다. 직장 생활도 꾸준히, 성실히 하면서 직무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 쌓이고 회사의 성장과 함께 내가 높은 월급을 받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블로그 수익화도 내가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는지에 따라 비례하게 됩니다.

디지털 노마드다, 최고의 부업이다. 이런 남의 말에 휘둘리지 말고 뒤도 옆도 돌아보지 않고 묵묵하게 글을 쌓아가는 순간에 수익은 발생되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든 내가 하는 만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급함을 버린다면 월급 못지않은 충분한 수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함께 하루 5달러의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면서 오늘도 포스팅을 하는 모든 블로그 분들을 응원합니다.

블로그-수익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면 워드프레스 수익이 더 많이 날까?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티스토리의 한계 – 카카오의 윤리적 문제와 하인리히의 제1법칙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애드센스 수익 하루 5달러 – 디지털 노마드와 애드센스의 한계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