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2024년 인상 및 신청 방법 안내

Advertisements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아이를 돌보면서 항상 따라다니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실 텐데요. 그런 부모님들을 위한 지원정책! 바로, 부모급여죠. 1월부터 이 부모급여 지원금액이 올라간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영아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부모급여 지원금액을 인상하여 지원합니다.

부모급여 2024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는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해서 소득이 감소하는 상황을 보전해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장하고,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2023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부모급여 신청하기❯❯

지원대상 확인❯❯

지급일 알아보기❯❯

부모급여 2024 인상 내용

2024년부터 부모급여 지원금액이 다음과 같이 인상됩니다:

구분0세 (0~11개월)1세 (12~23개월)
202370만 원35만 원
2024100만 원50만 원

0세 아동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30만 원, 1세 아동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15만 원 인상된 금액입니다. 부모급여 금액 인상으로 인해 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이 조금이나마 덜어질 것 같아 저도 기쁩니다.

부모급여 2024 신청 방법

부모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 장소: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 제출 서류: 출생신고서 제출 시, 첫만남이용권, 아동수당, 부모급여를 함께 신청 가능

온라인 신청

  • 복지로: 복지로에서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정부24: 정부24에서 신청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친부모인 경우에만 가능)

또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출생신고와 함께 부모급여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대법원 온라인 출생신고 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로 자동 연계되어 일괄 신청 가능합니다.

부모급여 2024 신청 시 주의사항

  1. 부모급여를 처음 받기 위해서는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부모급여를 신청해야 합니다.
  2. 생후 6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출생일이 속한 달부터 소급하여 지원되지만, 생후 60일이 지난 후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모급여 지급 날짜

금액이 인상된 부모급여는 2024년 1월 25일 목요일부터 신청한 계좌로 매월 25일에 입금됩니다.

어린이집 이용 시 부모급여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부모급여를 보육료 바우처로 지원받게 됩니다. 보육료 바우처 지원금액이 부모급여 지원금액보다 적은 경우에는 차액만큼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 0세 아동: 100만 원 중 54만 원은 보육료 바우처로, 46만 원은 현금으로 지급
  • 1세 아동: 50만 원 중 47만 5천 원은 보육료 바우처로, 2만 5천 원은 현금으로 지급

중간에 어린이집을 입소 또는 퇴소하는 경우, 보육료 바우처 지원금액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잔액을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종일제 돌봄 서비스 이용 시 부모급여

종일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부모급여 2024를 종일제 정부지원금으로 지원받게 되며, 종일제 정부지원금 지원금액이 부모급여 지원금액보다 적은 경우에도 차액을 현금으로 지원받게 됩니다. 종일제 돌봄 서비스는 생후 3개월에서 36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가정에서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결론

새해부터 확대된 부모급여를 통해 출산 및 양육 초기 경제적 부담을 국가가 확실히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모급여 확대와 함께 양육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어드릴 수 있도록 양육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시간제 보육도 확대하는 등 종합적인 양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 부모급여 인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신청하기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