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은 어떻게 다를까요? 두가지 피임약을 비교해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구 피임약

경구 피임약, 일반적으로 피임약이라고 불리며, 경구로 복용하는 피임 수단 중 하나입니다. 이 피임약은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틴과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여성의 생식기관과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구 피임약의 2가지 종류

조합 피임약(Combination Birth Control Pills)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을 함께 포함한 피임약으로, 일반적으로 21일 또는 28일 동안 매일 복용합니다. 21일용은 7일동안 복용을 쉬다 다시 21일간 복용합니다. 21/7 복용법이라고 합니다. 28일용은 28일 동안 매일 복용하며, 마지막 7개의 약은 호르몬 없는 플레이스보 약입니다.

미니필(Progestin-Only Pills)

이 피임약은 에스트로겐 대신 프로게스틴만을 함유하고 있어, 에스트로겐에 알러지 반응이나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매일 정확한 시간에 복용해야 하며, 3시간 이내로 복용을 잊으면 보조 피임 수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 – 작용 메커니즘

경구 피임약은 여성의 생식기관에 영향을 미쳐 임신을 방지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

  1. 난포 발달 억제: 에스트로게은 난포의 성장과 발달을 억제하여 난자의 형성을 방해합니다.
  2. 자궁 내막 변화: 프로게스틴은 자궁 내막을 얇게 만들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3. 질내액 변화: 경구 피임약은 질액의 끈적거림을 변화시켜 정자의 이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효과

경구 피임약은 정확하게 복요될 경우 임신을 막는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복용이 필요하며, 복용 시간을 놓치거나 피임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경구 피임약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에는 구역질, 두통, 체중 변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 여성에게는 혈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후 피임약(Emergency Contraception)

사후 피임약은 정상적인 피임수단을 사용했지만 실패했을 때 임신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피임약 중 하나입니다. 사후 피임약은 주로 다음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1. 성관계 후 피임 실패: 콘돔 파열, 피임약 복용 주기 놓침 등과 같은 피임 실패 시.
  2.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72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대부분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으며, 난자와의 결합을 방해하거나 자궁 내막을 변화시켜 임신을 방지합니다. 효과적일 수 있지만 100% 효과는 아니므로 정기적인 피임 수단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 – 마무리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은 여성의 생식력을 조절하고 임신을 막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피임 수단입니다. 경구 피임약은 정기적인 피임 수단으로, 일반적으로 매일 복용해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피임실패 시 임신을 막기 위해 사용되며,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피임약 모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해요? 대처 방법 알아보기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

불면증의 원인, 증상, 관리 및 치료 방법 – 테크 포우즈 (techpawz.com)